2024년 9월 28일 토요일

[행정소송 중요재산처분] 파산관재인이 중요재산 처분승인 거부처분에 대한 취소를 청구한 사건


대법원 2024. 7. 11. 선고 202147974   중요재산처분승인거부처분취소

 

1. 판결의 요지

 

간접보조사업자인 채무자 회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수로부터 받은 보조금으로 건물을 취득하여 팝콘공장을 운영하던 폐업하였음. 이에 부산광역시 기장군수는 사후관리기간(준공일부터 10) 임의 폐업을 사유로 보조금 교부결정 취소 반환명령을 하였고, 채무자 회사는 파산선고를 받아 원고가 파산관재인으로 선임되었음. 원고는 임의경매 또는 임의매각의 방법으로 건물을 환가하기 위하여 피고를 상대로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35 3항에 따른 중요재산 처분승인을 신청하였으나, 피고는 보조금 반환금을 전부 지급하지 않는 중요재산 처분승인을 없다는 이유로 거부처분을 하였음. 이에 원고는 현재 파산재단으로는 보조금 반환금을 전부 변제할 없는 상황이고, 건물을 환가하지 않으면 파산절차를 진행할 없다고 주장하면서, 피고를 상대로 중요재산 처분승인 거부처분의 취소를 청구한 사안입니다.

 

원심은, 피고가 보조금 반환금을 회수하기 위하여 경매절차의 진행을 저지하거나 임의매각을 거부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고, 경매절차나 파산절차가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다른 채권자들 또는 원고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한다고 없다는 등의 사정을 들어, 거부처분이 재량권을 일탈·남용하였다고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대법원은 아래와 같은 법리를 설시한 , 피고가 보조금 반환금을 전액 환수하지 못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중요재산 처분승인을 거부하는 것은 재단채권의 변제방법에 반하여 사실상 다른 재단채권자 또는 별제권자보다도 우선 변제받으려는 것이 되어 다른 채권자들의 이익을 침해하고, 채무자의 재산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환가·배당하려는 파산제도의 목적에도 반하는 결과가 초래된다는 등의 이유로, 거부처분이 재량권을 일탈·남용한 것으로서 위법하다고 여지가 많다고 판단하여, 이와 달리 판단한 원심을 파기·환송하였습니다.

 

2. 적용법리

 

. 재량행위에 대한 사법심사 방법

 

재량행위에 대한 사법심사는 행정청의 재량에 기초한 공익 판단의 여지를 감안하여 법원이 독자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고 해당 처분에 재량권 일탈남용이 있는지 여부만을 심사하게 되고, 사실오인과 비례평등의 원칙 위반 여부 등이 판단 기준이 된다(대법원 2020. 9. 3. 선고 201960899 판결 참조). 행정청이 행정행위를 함에 있어 이익형량을 전혀 하지 아니하거나 이익형량의 고려 대상에 마땅히 포함시켜야 사항을 누락한 경우 또는 이익형량을 하였으나 정당성·객관성이 결여된 경우 행정행위는 재량권을 일탈·남용하여 위법하다고 있다(대법원 2020. 6. 11. 선고 202034384 판결 참조).

 

.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보조금법’) 31 또는 33조에 따른 반환금채권이 「채무자 회생 파산에 관한 법률」 473 2호에서 규정한 재단채권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보조금법에 따르면, 보조사업자 또는 간접보조사업자는 해당 보조사업을 완료한 후에도 중앙관서의 장의 승인 없이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으로 취득하거나 효용이 증가된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한 재산(이하중요재산이라고 한다) 대하여 보조금의 교부 목적에 위배되는 용도에 사용하거나 양도, 교환, 대여, 담보의 제공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보조금법 35 1, 3).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중앙관서의 장의 승인을 받지 아니하고도 행위를 있다(보조금법 35 3 단서). 보조금법 시행령 16조는 중요재산의 처분에 중앙관서의 장의 승인을 받지 아니할 있는 경우로 보조사업자가 보조금법 18 2항에 따른 조건에 따라 보조금의 전부에 해당하는 금액을 국가에 반환한 경우(1), 보조금의 교부 목적과 해당 재산의 내용연수를 고려하여 중앙관서의 장이 정하는 기간(이하사후관리기간이라고 한다) 지난 경우(2) 등을 규정하고 있다.

 

. 파산재단이 재단채권의 총액을 변제하기에 부족한 것이 분명하게 경우 재단채권의 변제 방법

 

중앙관서의 장은 보조금의 교부 결정을 취소한 경우에 취소된 부분의 보조사업에 대하여 이미 보조금이 교부되었을 때에는 취소한 부분에 해당하는 보조금의 반환을 명하여야 하고(보조금법 31 1), 중앙관서의 , 보조사업자 또는 간접보조사업자는 보조금수령자가 거짓이나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을 지급받은 경우,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의 지급 목적과 다른 용도에 사용한 경우,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한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급한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하도록 명하여야 한다(보조금법 33 1).

 

보조사업자 또는 간접보조사업자의 보조금법 31조에 따른 반환금 또는 보조금수령자의 33조에 따른 반환금은 국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징수할 있고, 징수는 국세와 지방세를 제외하고 다른 공과금이나 밖의 채권에 우선한다(보조금법 33조의3). 따라서 이러한 반환금채권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보조사업자, 간접보조사업자 또는 보조금수령자의 파산절차에서 「채무자 회생 파산에 관한 법률」(이하채무자회생법이라고 한다) 473 2(국세징수의 예에 의하여 징수할 있는 청구권으로서 징수우선순위가 일반 파산채권보다 우선하는 )에서 규정한 재단채권에 해당한다. 그리고 파산재단이 재단채권의 총액을 변제하기에 부족한 것이 분명하게 때에는 재단채권의 변제는 다른 법령이 규정하는 우선권에 불구하고 아직 변제하지 아니한 채권액의 비율에 따라 한다(채무자회생법 477 1 본문).

 

정회목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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