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7일 수요일

[조세 분쟁] 증여세 부과 처분의 재조사금지 원칙 위반 여부에 대한 대법원 판결


대법원 2018. 6. 19. 선고 20161240 증여세부과처분취소 판결

(1) 증여세에 대한 후속 세무조사가 종전 세무조사와 실질적으로 같은 과세요건사실에 대한 것일 경우 금지되는 재조사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판단기준, (2) 감사원의 감사결과 처분요구가 종전 세무조사에서 이미 작성하거나 취득한 자료를 토대로 하면서도 사실관계 인정 여부에 대한 판단만을 달리하여 이루어진 경우 이에 따른 재조사가 예외적으로 허용되는지 여부(소극) 등이 문제가 판결입니다. 이에 대하여 대법원은 아래와 같이 관련 법리와 판단을 적용하였습니다.

1. 세무조사의 성질과 효과, 중복세무조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취지, 증여세의 과세대상 등을 고려하면, 증여세에 대한 후속 세무조사가 조사의 목적과 실시 경위, 질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내용, 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자료 등에 비추어 종전 세무조사와 실질적으로 같은 과세요건사실에 대한 것에 불과할 경우에는, 국세기본법(2013. 1. 1. 법률 11604호로 개정되기 전의 ) 81조의4 2항에 따라 금지되는 재조사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2. 국세기본법 시행령(2016. 2. 5. 대통령령 26946호로 개정되기 전의 ) 63조의2 2 전단에서 말하는 각종 과세자료란 세무조사권을 남용하거나 자의적으로 행사할 우려가 없는 과세관청 외의 기관이 직무상 목적을 위하여 작성하거나 취득하여 과세관청에 제공한 자료로서 국세의 부과·징수와 납세의 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의미하고, 이러한 자료에는 과세관청이 종전 세무조사에서 작성하거나 취득한 과세자료는 포함되지 않는다(대법원 2015. 5. 28. 선고 201443257 판결 참조).

. 세무조사의 성질과 효과, 중복세무조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취지, 증여세의 과세대상 등을 고려하면, 증여세에 대한 후속 세무조사가 조사의 목적과 실시 경위, 질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내용, 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자료 등에 비추어 종전 세무조사와 실질적으로 같은 과세요건사실에 대한 것에 불과할 경우에는, 국세기본법 81조의4 2항에 따라 금지되는 재조사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국세기본법 시행령 63조의2 2 전단에서 말하는 각종 과세자료란 세무조사권을 남용하거나 자의적으로 행사할 우려가 없는 과세관청 외의 기관이 직무상 목적을 위하여 작성하거나 취득하여 과세관청에 제공한 자료로서 국세의 부과·징수와 납세의 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의미하고, 이러한 자료에는 과세관청이 종전 세무조사에서 작성하거나 취득한 과세자료는 포함되지 않는다(대법원 2015. 5. 28. 선고 201443257 판결 참조).

. 다음과 같은 사정을 앞서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2011 세무조사는 조사의 목적과 실시 경위, 질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내용, 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자료 등에 비추어 보아 2008 세무조사와 실질적으로 같은 증여 사실에 대한 것이라고 봄이 타당하므로, 2011 세무조사의 명목이나 형식만을 내세워 이를 2008 세무조사 후에 이루어진 별개의 증여 사실에 대한 세무조사라고 없다.

(1) 2011 세무조사에 따른 결과통지나 세무조사 당시 제시된 조사원증 등에 기재된 형식이나 명목상으로는 2008 세무조사 후에 비로소 이루어진 명의정정 행위가 증여에 해당하는지 조사하는 것처럼 보일 여지가 없지는 않다.
(2) 하지만 2008 세무조사 결과에서 이미 소외 1 원고들에게 1991년과 1994년에 사건 주식을 증여하였다고 인정하였고, 2008. 7. 9. 명의정정 행위는 이러한 2008 세무조사 결과의 취지를 그대로 따른 것에 불과하다. 감사원의 감사결과 처분요구의 취지대로 명의정정 행위를 가지고 소외 1 원고들에게 사건 주식을 증여한 것으로 인정하기 위해서는, 이와 양립할 없는 2008 세무조사 결과를 번복하여 2008 세무조사에서 인정한 증여 사실을 부정하여야 하는 관계에 있었다.
(3) 이러한 상태에서 서울지방국세청은 2011 세무조사를 실시하였고, 세무조사의 대상과 내용에는 2008. 7. 9. 이루어진 명의정정 행위가 증여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논리적 전제로, 사건 주식 명의의 변천 과정에서 과연 누가 주식의 실질적인 소유자인지가 포함되어 있었고 부분이 주된 것이었다. 종전의 2008 세무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를 다시 밝히는 것이 2011 세무조사의 주된 목적 하나였다고 봄이 타당하고, 실제 2011 세무조사 과정에서 작성된 서류에는 그러한 목적을 추단할 있는 취지의 기재도 있다.
(4) 2011 세무조사에서 이루어진 실제 질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내용, 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자료 등을 보면, 소외 1 사건 주식을 1991년과 1994년에 이미 원고들에게 증여하였는지에 관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 사실관계에 대하여 소외 1, 원고들, 소외 2, 소외 3 등을 비롯하여 사건 회사 직원 관련자들에게 질문조사하고 이에 관련한 자료를 조사한 것으로서 실질적으로 2008 세무조사의 대상과 다름없어 보인다. 2011 세무조사 당시 2008 세무조사 과정에서 질문조사하지 않았던 사람들에 대하여도 일부 새롭게 질문조사가 이루어지기는 하였으나, 내용 역시 2008. 7. 9.명의정정 행위에 관한 것이 아니라 1991년과 1994년에 이미 원고들에게 사건 주식이 증여되었는지에 관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 사실에 관한 것이었다. 한편, 조세범칙조사로 전환된 이루어진 소외 1 원고들에 대한 질문조사의 내용에는 2008. 7. 9. 명의정정 행위에 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나, 이는 고발을 위한 부수적인 조사 내용에 불과할 주된 내용이라고 보기 어렵고, 외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질문조사의 내용에는 2008. 7. 9. 명의정정 행위에 관한 내용이 별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5) 과세관청은 실제로 2011 세무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2008 세무조사 결과를 번복하고, 소외 1 1991년과 1994년에 사건 주식을 원고들에게 증여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2008 세무조사 당시까지 소외 1 사건 주식을 원고들에게 증여하지 않고 계속 소유하고 있었다는 전제에서, 관련된 명의신탁 증여의제로 인한 증여세 부과처분을 하였고, 이와 다른 전제에서 내려진 종전의 유상증자 대금 관련 증여세 부과처분을 취소하였으며, 2008. 7. 9. 명의정정 행위를 통해 원고들이 소외 1로부터 사건 주식을 증여받았다고 보아 이에 대한 증여세를 부과하는 사건 부과처분을 하였다.

. 나아가, 앞서 인정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처분요구 통보에 관한감사결과 처분요구서’는 2008 세무조사의 내용에 그대로 터잡은 것으로서, 사건 주식이 1991년과 1994년에 이미 원고들에게 증여되었다고 판단 내지 결론은 잘못이라는 것에 불과하다. , 감사결과 처분요구는 2008 세무조사 당시 확보된 진술과 각종 자료를 토대로 하면서 사건 주주명부와 주권의 진정성을 중심으로 단순히 개별 증여사실 인정 여부에 대한 가치평가나 판단만을 달리하고 있음을 있다. 이러한 사정을 앞서 법리에 비추어 보면, 감사결과 처분요구는 새로운 진술이나 자료를 기초로 한것이 아니라, 과세관청이 종전 세무조사에서 이미 작성하거나 취득한 자료를 토대로 하면서도 사실관계 인정 여부에 대한 판단 등만을 달리하여 이루어진 것인 만큼, 이를 두고 국세기본법 시행령 63조의2 2호에서 재조사 허용사유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는각종 과세자료 해당한다고 수는 없다.

. 그럼에도 원심은, 2011 세무조사는 2008 세무조사와의 관계에서 재조사에 해당하지 아니할 아니라 감사원의 감사결과 처분요구서가 국세기본법 시행령 63조의2 2호에서 정한각종 과세자료 해당한다는 잘못된 전제에서, 사건 부과처분이 재조사금지의 원칙에 반하여 위법하다는 원고들의 주장을 배척하고 말았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국세기본법에서 정한 재조사금지 원칙과 예외사유에 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

정회목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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