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0일 월요일

[조세분쟁 감액경정] 결손금 감액경정 통지가 행정처분에 해당한다고 본 판결


대법원 2020. 7. 9. 선고

1. 판결의 요지

공제 가능한 이월결손금의 범위를 신고·경정 등으로 확정된 결손금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법인세법 13 1 후문 규정의 신설 이후에는 과세관청의 결손금 감액경정이 항고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여 행정처분성을 부정한 원심판결을 파기한 대법원 판결입니다.

2. 적용법리 - 법인세법 13 1 후문 규정 신설 이후, 과세관청의 결손금 감액경정이 항고소송 대상인처분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법인세법(2009. 12. 31. 법률 9898호로 개정되기 전의 ) 13조는내국법인의 사업연도의 소득에 대한 법인세의 과세표준은 사업연도의 소득의 범위 안에서 다음 호의 규정에 의한 금액과 소득을 순차로 공제한 금액으로 한다.”라고 규정하면서, 1호에서 사업연도의 개시일 10 이내에 개시한 사업연도에서 발생한 결손금으로서 사업연도의 과세표준계산에 있어서 공제되지 아니한 금액 이월결손금으로 공제한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그런데 법률 9898호로 일부 개정되어 2010. 1. 1. 시행된 법인세법(이하개정 법인세법이라고 한다) 13 1 후문으로 경우 결손금은 14 2항의 결손금으로서 60조에 따라 신고하거나 66조에 따라 결정·경정되거나, 국세기본법 45조에 따라 수정신고한 과세표준에 포함된 결손금에 한정한다.”라는 규정을 신설하였다[2010. 12. 30. 법률 10423호로 개정된 법인세법 13 1 후문도 동일한 취지이고, 2018. 12. 24. 법률 16008호로 개정된 현행 법인세법 13 1 1호는 개정 법인세법 13 1 후문의 내용을 ()목에서 규정하고 있다]. 위와 같은 개정 법인세법 13 1 후문 규정은 원칙적으로 공제가 가능한 이월결손금의 범위를 신고·경정 등으로 확정된 결손금으로 축소하여 법적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관련 규정의 개정 경위와 개정 법인세법 13 1 후문의 문언 입법 취지 등에 비추어 보면, 개정 법인세법이 시행된 2010. 1. 1. 이후 최초로 과세표준을 신고한 사업연도에 발생한 결손금 등에 대하여 과세관청의 결손금 감액경정이 있는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납세의무자로서는 결손금 감액경정 통지가 이루어진 단계에서 적법성을 다투지 않는 이상 이후 사업연도 법인세의 이월결손금 공제와 관련하여 종전의 결손금 감액경정이 잘못되었다거나 과세관청이 경정한 결손금 외에 공제될 있는 이월결손금이 있다는 주장을 없다고 보아야 것이므로, 이러한 과세관청의 결손금 감액경정은 이후 사업연도의 이월결손금 공제와 관련하여 법인세 납세의무자인 법인의 납세의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과세관청의 행위로서, 항고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이라고 봄이 상당하다.

3. 사실관계

. 원고는 2010 내지 2014 사업연도의 법인세 과세표준을 신고하면서 사업연도에 모두 결손금이 발생하였다고 신고하였다.
. 피고는 2015. 5. 28. 원고에 대하여, 원고가 특수관계인에 대한 매출채권을 정당한 사유 없이 비특수관계인인 일반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의 평균회수기일보다 지연회수한 것으로 보아 지연회수한 매출채권의 인정이자 상당 금액을 부당행위계산으로 부인하고, 부인된 금액을 원고의 2010 내지 2014 사업연도의 익금으로 산입하여 2010 내지 2014 사업연도 법인세 과세표준의 결손금을 감액경정하였다(이하 사건 결손금 감액경정이라고 한다).

. 이후 피고는 2015. 7. 1. 원고에게 일용직 인건비 지급 관련 적격증빙 미수취를 원인으로 하는 가산세 부과처분을 하면서 위와 같이 경정된 과세표준을 함께 통지하였다.


정회목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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